Warning: mkdir(): Permission denied in /home/virtual/lib/view_data.php on line 81 Warning: fopen(/home/virtual/pha/journal/upload/ip_log/ip_log_2024-03.txt):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virtual/lib/view_data.php on line 83 Warning: fwrite() expects parameter 1 to be resource, boolean given in /home/virtual/lib/view_data.php on line 84 강원도 맞춤형 공공보건의료 정책개발의 싱크탱크!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강원도 맞춤형 공공보건의료 정책개발의 싱크탱크!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A Think-Tank for Public Health Policy Development Focused on Gangwon Province!

Article information

Public Health Aff. 2019;3(1):219-224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9 December 31
doi : https://doi.org/10.29339/pha.3.1.219
Director, Gangwon Public health Policy Institute
조희숙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
Received 2019 October 14; Revised 2019 November 1; Accepted 2019 November 14.

1. 소개

산 좋고 물 맑은 강원도라고 하여 강원도민의 건강 수준이 타 지역보다 월등하게 좋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건강수준이 많이 안 좋다. 강원도민의 건강 수준과 건강행태는 전국 대비 낮은 수준이고, 노인 인구 19%로 전국 평균보다 높으며, 이에 따라 치매 환자수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준다. 더군다나 보건의료에 대한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낮은 인구밀도와 재정자립도로 인해 의료 인프라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지역적인 보건의료 환경 현황의 차이로 인한 지방자치단체별 보건의료 정책 개발이 필요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증대에 따른 역량 강화가 필요한 바, 강원도에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출범하였다.

가. 설립 근거

-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제22조

-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1조

-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강원도 조례 제 4190호]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2019년 5월 7일 인천, 서울, 부산, 경기도, 제주도에 이어 전국에서 6번째로 설치되었다. 2019년도 예산은 국비 5천만 원, 도비 3억 5천만 원으로 총 4억으로 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강원대학교병원이 위탁 운영하고 있다.

지원단은 강원도의 보건의료 환경 및 건강 문제를 바탕으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보건의료사업을 수행함으로써 강원도민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를 제공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 조직현황

지원단은 현재 정책연구팀과 기술지원팀으로 운영되며, 단장(1명), 팀장/책임연구원(2명), 주임연구원(2명), 연구원(1명)으로 총 6명으로 구성된다. 정책연구팀은 공공보건의료 정책분석 및 지원 업무를 담당하며, 기술지원팀은 공공보건의료기관에 대한 포괄적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2. 사업 계획 및 추진 내용

지원단의 업무는 크게 정책지원, 기술지원, 교육 훈련, 연구로 크게 4개 분야로 구분되어 있다. 정책지원으로는 강원도 보건의료 종합계획 수립을 지원하며, 산하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 연계체계 구축, 강원도 및 도내 시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지원, 지역별 공공의료사업체계 구축, 중앙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시·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연계구축 활동을 한다. 기술지원으로는 의료취약지 거점 의료기관 지정 및 운영 지원과 도내 5개 지방의료원 (원주, 강릉, 속초, 삼척, 영월) 공공보건의료 시행계획의 수립 지원 및 시행 지원을 시행한다. 교육훈련으로는 공공보건의료기관 전문인력 교육훈련이 있으며, 공공보건의료 포럼 및 워크숍 등을 개최한다. 연구로는 지역 보건의료 환경분석 및 보건의료 조사연구, 공공보건의료 관련 통계 데이터 산출 및 모니터링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3. 활동 소개

가.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출범식 및 심포지엄

2019년 7월 4일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출범식 및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참석대상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국장, 국립중앙의료원 원장, 강원도청, 강원도의회, 강원대학교병원 및 강원도 의료원 원장, 보건소 소장과 실무담당자, 강원일보, 강원소비자연맹 회장, 전국 공공보건의료재단과 지원단, 국립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 대학 및 협회, 센터, 연구원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심포지엄 1부에서는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역할과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가 있었고, 2부에서는 도민들이 바라는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역할에 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나.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및 재단 연석회의 개최

2019년 8월 22~23일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및 재단 연석회의를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에서 개최하였다. 올해 3번째 개최되는 연석회의에서는 지역 맞춤형 공공보건의료 기능 방안 논의 및 공공보건의료 지원단/재단과 시·도가 함께 하기를 주제로 지원단의 역할 강화를 위한 토론을 하였다.

강원도청, 강원대학교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지원센터, 서울특별시 공공보건의료재단 및 인천, 부산, 경기도, 제주도, 경상남도, 강원도의 공공보건의료지원단과 현재 지원단이 설치되지 않은 시·도가 함께하였다. 22일 연석회의 1부는 각 지원단 및 재단의 근황 발표와 ‘필수 의료 서비스 강화를 위한 책임의료기관 지정·지원 및 연계방안’을 주제로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본부 임준 본부장의 발표를 진행하고 지역 맞춤형 공공보건의료 기능 방안을 논의하였다. 2부에서는 ‘지방역량 강화를 위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역할’을 주제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김창엽 교수의 발표가 있었고,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재단과 시·도가 함께하는 방안 마련을 위해 중앙일보 장세정 논설위원과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정백근 단장의 토론이 진행되었다.

분과 세션 1에서는 지원단 포지셔닝, 지속가능한 체계 설계를 위한 지원단장 현안 논의를 하였고, 분과 세션 2에서는 지원단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을 주제로 부산, 인천, 경기도 지원단의 공공보건의료계획 및 지역보건의료계획 지원 역량 발표와 ‘헬스 맵 서비스 및 GIS 분석 서비스 소개’를 주제로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지원센터 이태호 팀장의 발표가 있었다.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및 재단 연석회의를 통해 공공보건의료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정립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다. 공공보건의료기관 전문인력 교육 훈련

2019년 9월 27일 강원도 춘천 베이스 호텔에서 공공보건의료 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강원도청, 도내 의료원, 보건소, 요양병원, 강원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 지원기관 등에서 참석하였고, 공공보건의료 인력의 공공보건의료 소통 전략을 주제로 한국 환경건강연구소 전상일 소장님이 강의가 있었다. 공공보건의료기관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공공보건 소통이론과 소통 효과 증진 기술을 진행하였다.

4. 연구사업

가. 지역 보건의료 환경분석 및 보건의료 조사연구

지원단은 현재 강원도 공립요양병원 필요성 예측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강원도는 인구의 노령화와 치매 환자의 증가로 적절한 기능을 하는 요양병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강원도 내 노인의 치매 의료수요 전망과 현재 공급에 대한 적정성이 평가되어야 한다. 강원도의 노인 인구의 보건 수준 및 치매 현황 분석을 통해 노인 요양병원의 수요를 예측하여, 바람직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 요양병원 건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는 강원도 차원의 노인 커뮤니티케어 통합 모형을 구축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나. 강원도민 건강 및 보건의료 현황 지표생성 및 관리 연구

강원도민 건강 및 보건의료 현황 지표생성 및 관리 연구의 일환으로 강원도민의 보건의료이용 현황 패널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강원도민의 보건의료이용 현황 및 만족도, 삶의 질을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종단연구를 통해 강원도민의 보건의료이용 행태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강원도민의 보건의료이용 만족도와 삶의 질 관계를 확인하여, 강원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마련하며, 강원도의 보건의료 정책 방향 제시 및 제언하고자 한다.

5. 향후 계획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와 관련된 각종 정책, 사업 등을 총괄하여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보건복지부의 공공보건의료발전종합대책(2018)에서 강원도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역할을 한다. 기술지원 및 교육을 통해 강원도 공공보건의료기관 역량 강화를 돕고, 강원도 외 네트워크 및 강원도 내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를 통한 거버넌스를 형성하여, 공공보건의료 분야의 관련 정보와 자원, 인력의 허브 형성 및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References

1. 강원연구원, 강원도민의 건강실태와 새로운 보건의료 전략 2019. 8. 27 제 775호.
2. 치매유병현황 2019년, 중앙치매센터 https://www.nid.or.kr/info/ub_2018.aspx?no=35443.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