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공공보건의료 사업 참여를 위한 패널 사이트의 구축 및 활용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of Panel to Encourage Community Engagement in Public Health and Medical Services
Article information
Trans Abstract
Introduction
Task Forces to Support Public Health and Medical Services in Ulsan Metropolitan City (TSPMU) needs to establish a system for analyzing and collecting data on the public health status that can serve as the basis for local evidence-based projects and policy formulation. In order to engage citizens in this process, TSPMU has established an online panel (ULFAM) composed of Ulsan citizens
Methods
In 2020, TSPMU planned the features to be implemented on the panel site by benchmarking similar sites. After a development period of approximately 5 months, the site was officially launched.
Results
Currently, ULFAM has around 2600 Ulsan citizens as panel members. The panel site is organized into sections such as introduction to institution including vision, major projects, and information about affiliated organizations, as well as sections for survey participation and information board. Panel surveys are conducted through online questionnaires on the site. It also utilized as a means for recruiting participants. Various surveys have been conducted, including the Ulsan Medical Center establishment awareness survey, delivery workers’ health status survey, and more. The survey results are compiled into reports and used as foundational data for various projects. Additionally, the site is designed to link citizens to appropriate health and medical services based on the survey results. Furthermore, the panel is utilized for promotional activities related to Improvement of awareness regarding cancer screening and recognition of symptoms of cardiovascular diseases, and more. During these activities, collaboration with collaborating organizations has been undertaken, achieving a synergistic effect in promotion.
Conclusion
The voluntary participation of residents in the field of public health is increasingly important. To implement effective policies,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opinions of the residents. ULFAM serves as a means of communication with Ulsan citizens, providing a platform for engaging with Ulsan residents on public health and medical issues in the community.
서론
공공보건의료 영역의 개입이 정부와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과거와는 달리 지역주민 참여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1]. 이는 지역주민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입장에서 결정과 개입에 대한 권한을 배분받음으로써 주체성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2]. 이러한 지역주민 참여는 개인, 조직,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3]. 따라서 보건의료 사업이 효율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이 수요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단계적인 사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울산은 대표적인 산업도시로 지역의 성장에 중점을 둔 정책 및 사업이 활성화 되어있다. 반면 지역의 공공보건의료 문제에 대해서는 인식 수준이 낮으며, 공공보건의료 정책과 인프라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4]. 이러한 지역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2020년 9월 울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하 지원단)이 설립되었다. 지원단은 지역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보건의료 분야의 문제에 있어 다양한 연구 수행 및 사업 효과를 평가하고, 근거기반 정책을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 연구조직이다[5]. 이에 따라 지원단은 근거기반 정책의 기초를 쌓고, 지역의 보건의료 현황을 분석하며, 연구·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자료수집 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온라인 조사는 다양한 분야와 여러 목적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 조사와 달리 장소와 시간의 제약에서 자유롭고 접근성이 훨씬 용이하다. 그러나 그만큼 기술적 구현의 비용이나, 온라인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의 대표성과 질적인 측면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6], 한 연구에서는 온라인 조사와 대면조사의 질이 유사하거나 더 우수하다는 결론도 있었다[7]. 특히 온라인 조사의 패널(Online Panel)을 활용한 연구는 인터넷이 활성화됨에 따라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패널이란 여러 조사 사회 연구 및 요구 사항에 따라 협력할 의향이 있는 잠재적 참여자의 자료원으로 정의할 수 있다[8].
기술의 발전과 자료접근성의 편리함으로 인해 현대인들이 모바일과 인터넷 이용에 익숙해짐에 따라 온라인 패널을 기반으로 한 조사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같은 전문적인 패널 조사 업체는 기업 외에도 국가 정책 등 다분야 조사를 위해 대규모의 패널을 보유하여 관리하고 있다[9], 또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는 직접 온라인 조사 틀을 생성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하여 다양한 목적에 맞게끔 조사 도구로써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10].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기관에서 직접 패널을 관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추후 패널원이 탈퇴를 하더라도 정보 확인이 어렵다보니 패널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8].
지역의 건강증진과 공공보건의료 정책을 지원하는 등의 설립 목적에 따라 지원단은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 기반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즉, 지원단은 연구 및 사업 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울산시민의 의견을 듣고 그들의 참여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원단은 울산시민의 다양한 형태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매개체를 구축해야 한다.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지원단이 공공보건의료 영역에서 울산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기 위하여 개설한 온라인 패널 사이트의 구축 과정과 기능, 수행 조사와 활용사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온라인 패널 사이트 구축 개요
지원단은 공공보건의료를 주제로 지역주민의 인식과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울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패널을 구축할 필요성을 인지하였다. 체계적으로 패널을 관리하고 조사 수행 및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가시화된 온라인 패널 운영 시스템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지원단은 2020년 10월부터 시민 대상 온라인 패널 사이트 설계를 기획하였다. 온라인 패널 사이트 개발기간은 2020년 10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진행되었다. 전반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2020년 10월부터 11월까지 사이트 구축은 위한 기획 방향성 및 예산 견적액 도출을 진행하였다. 이후 12월에 웹사이트 개발 업체와의 계약 후 2021년 1월부터 4월까지 실제 구축 단계를 거쳤다. 그리고 2021년 5월 17일에 온라인 패널 사이트인 ‘울산공공보건의료 패밀리(이하 울팸)’을 개시하였다.
온라인 패널 사이트 구축 기획
지원단은 먼저 패널 사이트의 기획 방향성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여러 형태의 온라인 패널 사이트를 알아보았다. 온라인 패널 사이트는 주관기관에 따라 전문 패널업체가 운영하는 사이트와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패널 사이트는 지역 시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사업과 관련된 통계조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11, 12]. 이러한 형태는 준공공기관의 특성을 가진 지원단이 추구하는 패널 사이트와 유사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어 방향성을 설정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되었다.
한편으로는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패널은 통계조사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다양한 조사를 구성하고자 하는 취지에서는 제한점이 있었다. 그래서 조사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나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를 시행하는 방법 등 온라인 패널 조사에 특화되어 있는 전문조사업체의 사이트도 함께 살펴보았다[13]. 여러 사이트를 정리하여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패널 사이트 컨텐츠로는 패널안내, 조사참여, 자료실, 문의 및 게시판이 있었다. 추가적으로 사이트의 주관기관인 지원단의 소개 및 활동에 대한 내용과 유관기관에 대한 설명을 함께 포함하였다. 이러한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Table 1와 같이 사이트 항목을 구성하였다.
온라인 패널 사이트 구축 과정
2021년 1월 여러 차례의 소프트웨어 업체와 지원단 간 기획회의를 통해 온라인 패널 사이트의 외부 설계와 전반적인 컨텐츠 항목을 명료화하였다. 2021년 3월 실제 사이트의 바탕이 될 테스트 페이지를 구축하여 지원단이 시범 운영 및 검토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은 패널 사이트 계약 및 기획 과정을 맡았던 지원단 소속 연구원 1인이 주로 담당하였다. 개발 단계에서 논의가 필요한 부분은 지원단 내부 회의를 진행하여 의견을 종합한 후 그에 따라 수정 작업을 시행하였다.
윤리적 고려
이번 연구는 울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온라인 패널 사이트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웹개발 과정 및 활용방안에 대한 내용이다. 따라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연구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여 임상연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심의를 받지 않았다.
연구결과
온라인 패널 가입 방법
지원단은 5개월 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구현된 테스트 페이지를 바탕으로 2021년 5월, 시민들에게 온라인 패널 사이트를 공식적으로 개시하였다(Figure 1). 울산시민이면 누구나 온라인 패널 사이트(이하 울팸)의 패널원 가입자가 될 수 있다. 가입 과정은 휴대폰 인증 후 아이디 비밀번호, 거주 구군을 선택하면 완료된다. 다음으로 가입이 완료된 패널원은 공통설문조사 과정을 거치게 된다. 공통설문조사는 직업, 소득, 건강행태(음주. 흡연), 건강문제 등 기본적인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건강 관련된 특성을 살펴본다. 공통설문조사를 통해 패널원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러한 변수들은 추후 조건이 필요한 특정 대상자를 선별할 경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8]. 공통설문조사까지 완료한 패널원은 이후 패널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패널 사이트의 현황 및 기능
울팸은 패널 사이트 내 회원가입 기능이 있어 사이트 내에서 가입된 패널원이 축적되는 형식으로 관리되고 있다. 지원단은 2023년 11월 10일을 기준으로 약 2,900명의 울산시민을 패널원으로 보유하고 있다. 또 울팸의 온라인 설문조사 기능을 활용한 사례는 중복을 제외하고 총 22건이었다[14].
울팸은 지원단 사업 수행에 있어 다음과 같이 3가지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첫째, 울팸은 패널원들이 모집되고 활동할 수 있는 온라인 집합소이자, 조사를 설계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패널 사이트의 주요 목적은 지역 내 공공보건의료를 주제로 시민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조사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패널 사이트에서는 패널원을 모집할 수 있는 시스템과 동시에 조사를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설문조사 기능을 지니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원단에서는 다양한 정책 연구 및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둘째, 울팸은 패널 사이트인 동시에 주관기관인 지원단을 알리는 홈페이지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울팸에는 지원단 비전과 조직도 및 담당업무 등 지원단의 전반적인 소개 내용을 구성하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지원단은 업무 특성상 직접적인 대민 서비스 및 홍보 활동이 비교적 적다보니 지원단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높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다보니 울팸은 조사참여를 목적으로 방문한 시민들에게 지원단을 소개할 수 있는 하나의 홍보수단이나 좋은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외에도 자료실이나 공지사항을 통해 지원단의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보건의료 연구 지료들을 공개하여 누구나 자료에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게시판 역할을 하고 있다.
셋째, 울팸은 지역 내 공공보건의료 유관기관을 지원하고 연계하는 도구이자 홍보 매체 역할을 하고 있다. 지원단은 지역암센터, 감염병관리지원단,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등 지역 내 공공보건의료 관련 기관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지원하고 연계 체계를 구축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지원단은 울팸을 통해 자체 사업 외에도 유관기관의 사업 및 홍보 등 목적성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여 데이터 수집 과정에 협조하고 있다. 아울러 울팸에서는 지원단 소개와 함께 여러 유관기관의 누리집을 소개하고 공지사항이나 메인 베너를 통해 타기관의 주요 행사를 홍보하는 소식지 역할도 함께 맡고 있다.
패널 사이트의 활용 사례
울팸은 위에서 언급하였듯 여러 형태의 역할을 맡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패널 사이트로서의 기능이다. 지원단은 2021년 5월 울팸사이트를 개설한 이래로 패널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방면의 연구·사업을 수행하였다.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대부분 연구 과정에서 활용되었으며 분석 절차를 거쳐 연구보고서로 발간되었다. 발간된 보고서는 울팸의 자료실을 통해 누구에게나 공개하고 있다.
실제 수행된 몇 가지 연구 사례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2021년 5월 울팸이 개설된 당시 울산에서는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해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였다. 이에 지원단은 울산의료원 설립 필요성에 대한 울산시민의 인식을 알아보고 공공병원 설립 당위성의 근거자료를 구축하고자 울팸을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약 3개월 간 580명의 패널원이 참여하였고 대다수(98.3%)가 울산의료원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있었[15].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2023년 5월에 정부로부터 울산의료원 설립이 무산되는 결과를 받았다. 지원단은 이와 같은 결과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살펴보고자 울팸에서 인식 조사를 추가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울팸은 주로 양적연구의 도구로서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때로는 연구주제를 선정하거나 연구대상자를 모집하는 방안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지원단의 2022년 연구사업 선정을 위해 시민 대상으로 공공보건의료 연구주제에 대한 공모전을 울팸에서 시행하였다. 연구주제는 울팸의 조사기능의 서술문항으로 제출할 수 있었고, 한 달의 기간 동안 약 500명의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였다. 최종 선정된 연구는 2022년 울산의 교통편의성과 의료서비스 경험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로 이는 실제 수행되어 분석 보고서로 발간되었다[16]. 또 해당 연구의 인터뷰 참여자를 모집할 때 울팸의 인프라를 이용하여 어렵지 않게 참여자를 모집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지원단의 건강리더 양성교육 참여자 모집, 암환자의 경험 조사 연구의 참여자 모집 등 여러 사업 및 연구의 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울팸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이와 같이 지원단은 다양한 방식으로 울팸을 이용하여 지역의 공공보건의료와 관련된 의미 있는 결론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Table 2).
패널조사를 활용한 외부기관 협력 사례
울팸은 지원단의 연구·사업 외에도 지자체의 근거기반 정책 수립을 위한 지역주민과의 소통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원단은 울산광역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지원을 위하여 울팸과 전문 조사업체를 활용하여 지역주민 요구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일주일 동안 616명의 패널원이 조사에 참여하였고 전문 조사업체에서 분석한 결과값과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 지원단은 역량강화 교육이나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과 더불어 협력 기관 및 보건의료 사업 유관기관들을 대상으로 울팸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그에 따라 타 기관에서 울팸 활용과 관련하여 요청이 들어올 경우 지원단에서는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다(Table 3).
주요 사례들을 살펴보면, 울산권역책임의료기관에서 지역 요양병원 감염관리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울팸의 조사기능을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지역암센터나 광역치매센터 등 다양한 기관에서 종종 울팸을 통해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외에도 패널 인프라를 활용하여 암검진, 심뇌혈관질환 조기증상 등에 관한 홍보도 시행하였다. 이 때에는 지역암센터,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광역치매센터 등 지원단 협력 기관과 협업하여 홍보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고찰
보건의료 영역에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고, 효과적이면서도 구현가능한 정책 시행을 위해서는 주민의 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17, 18]. 지원단은 울산의 공공보건의료 현황을 분석하여 울산시민들과 보건의료사업 및 정책을 주제로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에 ‘울팸’이라는 온라인 보건의료 패널 사이트를 개설하였다. 울팸의 패널원은 모두 울산 시민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울팸은 시민 대상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사업 시행 또는 홍보 등 방법과 목적에 따라 여러 형태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울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지원단 및 지자체의 다양한 연구 및 사업 수행의 토대가 되고, 근거 기반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실제로 지역보건의료계획 주민 수요도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전문 조사 업체의 결과와 비교해보았을 때 전반적으로 결과값이 유사한 추이를 보였다[19]. 이는 울팸의 활용도가 전문 조사업체와 견주어 봤을 때 울산지역 자료원으로서의 활용가치가 결코 떨어지지 않음을 시사한다. 또 울팸은 지역 내 다양한 보건의료사업 기관의 연결고리 역할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울팸 인프라 내에서 보건의료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거나 필요로 하는 수요를 파악하여 유관기관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계 체계를 구축하였다.
패널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가장 우려했던 점은 조사에 대한 사람들의 참여도라고 할 수 있다. 패널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도 패널 활동이 적다보면 자연스레 사람들의 관심과 패널의 참여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지원단은 그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연 5회 이상 지원단 자체 또는 외부 기관의 활동 수단으로 울팸을 꾸준하게 이용하고자 노력해왔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조사 안내 문자와 함께 참여 완료 시 인센티브를 지급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였다[8]. 그 결과 목표했던 기간보다 더 짧은 기간 내에 필요로 했던 설문조사 참여자 수를 얻을 수 있었다.
지원단은 패널 사이트를 개설한 이후 매년 패널원을 모집하고 패널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시도해왔다. 지원단은 여러 협력기관과 함께 2022년부터 시민 대상 캠페인을 개최하였으며 시민 대상으로 패널 안내와 가입 홍보를 진행하였다. 이외에도 시립도서관, 기차역사, 대학교 광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대면 홍보 캠페인을 시행하였다. 이외에도 버스 홍보, 라디오 홍보, 포스터, 지원단의 건강리더를 활용한 홍보 활동 등 패널원을 모집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시행해왔다.
패널 사이트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울팸은 온라인 조사 기능상 한계점이 존재하였다[20]. 구체적으로, 울팸 조사는 가입절차를 완료하고 공통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 위주로 조사를 진행하다보니 인터넷이나 모바일은 다루기 어려운 고연령층은 실질적으로 개별 설문조사 참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점은 보다 다양한 연령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어렵게 만들어 결과의 대표성을 갖추기에 한계가 있다[6].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기존의 울팸 기능에서는 구군별 할당 기능이 없어 지역 할당 조사 시행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 이외에도 추가 하위문항 생성 등 복잡한 로직이 필요한 설문조사의 경우 시스템상 기능의 제한으로 인해 구현의 어려움을 다소 겪었다[21].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단은 조사의 다양성과 대표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사이트 내 기능 고도화 과정의 필요성을 체감하였다. 이에 2023년을 기준으로 울팸의 일부 기능을 추가 및 고도화하는 작업을 거치고 있다. 기능 고도화를 통해 기존의 패널 사이트가 가졌던 진입장벽을 낮추고 조사 접근성을 증진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구체적으로, 울팸은 기존의 까다로운 회원가입 절차를 생략하는 비회원 설문조사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는 고연령층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고 익명성이나 민감한 주제의 조사를 시행할 경우 회원가입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참여자의 부담을 덜어내고 솔직한 응답을 유도할 수 있다[22]. 이는 곧 시민들의 조사 참여를 독려하고 더 나아가 양질의 데이터 수집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예상한다.
또 패널 사이트 내 설문지 작성 시 추가적인 하위문항 생성을 가능하게 하고, 참여 대상자의 조건을 세분화하여 지역별, 성별, 연령별 할당 기능을 추가하여 할당에 따른 조사가 가능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조사를 구축하는 입장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선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것이다[8]. 더불어 조사 참여자도 불필요한 설문 응답을 줄여 조사의 용이성을 높이는 효과도 함께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울팸의 역할과 활용성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저수지에 충분한 물을 저장하듯 더 큰 규모의 지역주민 패널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 울산광역시 단위의 조사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표본 크기의 적절성을 고려하여[23], 울팸은 만 명 이상의 패널원 구축을 목표하고 있다. 앞으로 지원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목표에 맞춰 패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속적인 조사 및 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해야 할 것이다. 규모가 일정량 이상 갖춰진 패널은 더 이상 외부 조사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내부 자원만을 활용해 양질의 데이터를 형성하는 조사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효율적인 보건사업 운영과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주민이 정부로부터 수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는 존재가 아닌 주체적인 입장에서 참여를 해야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지역주민의 권한을 강화하고 건강상태를 개선을 위한 주민참여 중요성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24]. 그 과정에서 울팸은 단순히 조사도구의 기능을 넘어 울산의 공공보건의료 문제를 심층분석하고 보건사업에 시민들이 참여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소통할 수 있는 매체로서의 역할이 점점 강화될 것이다.
Notes
Funding
이번 연구는 울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